초대의 글

과학기술계 대토론의 場
2021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과학기술에 대한 열정과 관심으로 2021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올해로 열다섯 번째를 맞는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는 매년 산·학·연·관·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리더가 한자리에 모여 국가 과학기술의 미래와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과학기술계 대축제의 장으로 자리매김해 왔습니다. 이번 대회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작년에 이어 온라인 중심으로 개최됩니다. 시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비대면 포럼을 통해 보다 많은 과학기술인, 국민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과학기술에는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힘이 있습니다.
인류 역사 속의 감염병처럼 코로나19도 결국 과학기술로 극복될 것입니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내다보며 우리 사회가 코로나로 이전으로 완벽히 돌아가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첨단기술과 맞물려 급속도로 전개된 비대면(Untact) 사회는 삶의 패러다임을 새롭게 바꿈과 동시에 사각지대의 정보격차와 양극화를 심화시키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과 팬데믹이 뒤엉킨 대변혁의 시대에 과연 우리 사회는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까요?
2021 연차대회에서는 이 질문의 해법과 새로운 도약을 이룰 수 있는 길을 과학기술에서 모색하고자 합니다.
이번 대회의 주제는 ‘대전환, 한국의 미래(The Grand Transformation: Korea's Next Century)’입니다. 이 주제에 대한 기조강연과 함께 지역, 규제, 데이터, 에너지 문제, 거버넌스, 인재 등 우리가 당면한 이슈들을 진단하고 해법을 제시할 8개의 심포지엄과 다산컨퍼런스를 마련하였습니다. 해당 분야 최고의 전문가를 모신 발제와 토론을 통해 함께 미래를 설계할 기회를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대회의 모든 프로그램은 누구나 온라인으로 실시간 참여 가능하며, 자유로운 소통 창구가 마련될 예정입니다.

올해 연차대회를 이끌어 주신 두 분의 위원장님과 조직위원회의 노고에 경의를 표하며 함께해 주신 전문가 여러분께도 깊이 감사드립니다. 대한민국 대전환의 미래 비전을 제시할 이번 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이 우 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