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과학기술계 대토론의 場
2020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2020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에 관심과 참여로 함께 해주시는 여러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모두를 위한 모두의 AI”를 주제로 개최되는 대한민국과학기술연차대회가 올해로 14회째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대회는 COVID-19로 인하여 부득이하게도 온라인으로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그간 연차대회는 산·학·연·관·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비롯한 일반 참여자 간의 만남과 교류의 장을 제공해 왔었습니다. 대내외적 여건에 따라 직접 대면하는 자리를 마련하지 못하는 대신에 본 대회의 취지가 보다 잘 반영될 수 있도록 대회 조직위원회를 비롯한 관계자 모두가 프로그램의 구성 및 운영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COVID-19가 인류의 삶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그 이전의 삶으로 돌아가기 어려울 것이라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세계는 인공지능(AI) 기술의 발전으로 4차 산업혁명 진입의 문턱에 있었는데, COVID-19가 더욱 빠르게 AI 시대를 맞이하게 할 것이라고도 합니다. 이에 연차대회에서는 전 세계의 관심사이자 중요 화두인 AI가 각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전망에 대해 다루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심포지엄에서는 AI와 관련하여 복지, 인재양성, AI 관련 기술의 현재와 미래, 사이버 범죄를 주제로 한 세션과 Post COVID-19 특별세션으로 청정기술, 의료변화, 국가비전 및 인포데믹 등을 주제로 삼아 발제와 토론을 펼쳐 보고자 합니다.

바야흐로 초연결·초지능의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목전에 두고 전 세계가 보다 나은 미래를 맞이하기 위한 준비에 한창입니다. 차세대 산업혁명에 있어 그 중심이자 핵심이랄 수 있는 기술인 AI와 관련한 다양한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대회를 통해 향후 우리나라의 밝고 희망찬 미래를 기약함과 동시에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의견 등이 다채롭게 도출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 번 국가 과학기술의 현재를 돌아보고 발전적 미래를 모색해보는 이번 대회에 참여해 주신 여러분께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대한민국의 희망찬 미래를 위해 과학기술인 여러분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회장 이 우 일